LG에서 open webOS의 라이센스를 인수한 후에, Smart TV를 위한 LG webOS를 출시하였다. 그리고 SDK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개발자들이 App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LG webOS TV SDK가 있으면, 이클립스 기반의 IDE를 사용하여 Enyo 등의 프레임웍 앱들을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고, ares-command를 통해 편리하게 Emulator에서 테스팅이 가능하다. 이 모든 것을 한번에 해주는 아주 유용한 SDK를 설치해보자. (참고로, open webOS에서 직접 build 해보면 굉장히 까다롭고 짜증나는 작업이다. 이걸 편리하게 해준 LG에게 극찬을!)


먼저 LG 개발자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developer.lge.com

Android 모바일 등 관련된 다양한 메뉴가 있으며, 그중 webOS TV를 선택한다.


아래의 화면에서 webOS TV SDK와 관련된 소식을 접할 수 있다.

Release Note에 보면, 2014년에 1.2.0version이 출시되었고, 매년 업데이트를 거듭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2016년에도 v.3.0이었는데 2017년에 새로나온 것도 v.3.0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다. 


이 부분은 공식적으로 밝혀져있진 않지만, 보안관련 업데이트가 추가된 것으로 본인은 추정하고 있다. 왜냐하면 2016년에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에서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BoB) 5기 과정 학생들이 LG webOS TV 및 IoT 제품군(로보킹, Arch 1.0) 등을 대상으로 취약점 진단 프로젝트를 실시한 적이 있다. 이 내용은 비공개된 내용이기 때문에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LG전자에서도 관련학생들을 초청하여 시연회를 관람하는 등 경각심을 고취하였다. 해당 내용은 라온시큐어 이종호(a.k.a. hellsonic)멘토 등에 의해 2016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TROOPERS 2017, Hack in Paris 2017 등의 컨퍼런스에서도 발표가 된 만큼 이에 합당한 보안패치 작업이 필요했을 것이며, 때문에 2017년초에 발표된 v.3.0에서는 이러한 취약점들이 개선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자사 제품의 취약점을 제보하면 검찰에 고소하는 적반하장의 경우도 많다고하는데, 이처럼 발생한 보안이슈에 대해 신속히 대응하는 것은 참으로 국내기업에서 찾기 힘든 케이스인것 같다. 확실히 LG가 소프트웨어 보안에 지대한 관심을 가진 기업이기에 가능한 일인 것 같다. 

실제로 SDK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면 가장 최신 버전은 webOS TV 3.5 (2017)으로 표기되어 있다.
실제로 SDK로 프로젝트를 생성해보면 가장 최신 버전은 webOS TV 3.5 (2017)으로 표기되어 있다.

어쨌든, 이제 SDK를 다운받아보자. 가장 최신버전을 다운받기를 권장한다.

SDK는 Linux와 macOS, Windows 환경을 모두 지원한다. 공식적인 스펙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 7 (32-bit and 64-bit)
    • Mac OS X 10.8 Mountain Lion, 10.9 Mavericks and 10.10 Yosemite (64-bit)
    • Ubuntu 10.04, 12.04 / Ubuntu Mint 13 (Maya) (32-bit and 64-bit)
  • Processor: Intel® Pentium® 4 2.0 GHz or faster
  • Memory: 3 GB or more of RAM
  • Display: 1280 x 1024 or higher of screen resolution
  • Graphic Card: 256 MB or more of video memory


그러나 본인이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 macOS sierra(10.12)와 Ubuntu 16.04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인하였다. 아마도 open webOS 시절의 시스템 최소사양 기준을 명시해놓은 것으로 보인다.

SDK 다운로드시에 약관에 동의를 하도록 되어 있다. 윈도우 8(64bit)기준으로 Installer_win64.zip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이 파일은 용량이 굉장히 작은데, 왜냐하면 설치를 Network를 통해 진행하기 때문이다. 만약 무선인터넷이거나 느린 속도의 작업환경이라면 webOS_SDK_win64.zip 파일을 별도로 다운로드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network 다운로드 때문에 방화벽 관련 경고가 표출될 수 있다. 액세스 허용을 체크하자)


참고적으로 SDK에 포함된 Emulator 환경은 Oracle®의 VirtualBox 가상머신으로 구동된다. 권장되는 버전은 4.2.x이다. 그리고 Installer가 Java로 되어있는지, Oracle JDK 설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윈도우에서 설치하는 경우라면 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SDK를 설치하기전에 관련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도록 권고한다. 단, Git 도 필요한데 이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으므로 git 사이트를 참조하여 설치하기 바란다.


Installer의 압축을 풀면 Installer.exe 파일이 생성된다. 실행하자.

설치를 하면 기본적으로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CLI)는 필수적으로 설치되고, IDE 개발도구와 Sumlime Plugin, 그리고 각 버전대별 Emulator를 설치할 수 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모두 설치하면 된다.

만약 아까 SDK Package 압축파일을 다운받았다면 위에서 Network 대신 해당 패키지를 선택하면 된다. 굳이 압축을 풀어둘 필요는 없다. 자동으로 풀어주기 때문이다.

설치가 잘 진행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을 요구한다. 작업중이던 것을 미리 잘 정리해두도록.... 나도 글쓰던거 일단 저장 누르고 다시 와야겠다 ㅠㅠ)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바탕화면에 아래와 같은 귀여운 애들이 생겼다.

그러나 막상 webOS TV Emulator를 실행해보면 별다른 반응이 없다.; 이렇게 해결해야 한다.


SDK가 설치된 폴더로 간다. 보통은 C:\webOS_TV_SDK\Emulator\v3.0.0 이다.

거기에 있는 LG_webOS_TV_Emulator.vbox 라는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Virtual Box가 열린다.

아래와 같이 Virtual Box에 LG webOS TV Emulator 3.0.0이 추가되어 있다면 성공한 것.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부팅하면 된다. 그리고 바탕화면의 webOS TV Emulator v3.0.0 을 실행하면 리모콘도 같이 잘 나온다.

이제 가상환경(VM) 세팅은 끝났다. 개발관련한 작업을 위해서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를 사용하거나, ares-command를 이용해야 한다.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CPUU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