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주제를 선정할 때 이미 비슷한 문제로 고뇌하고 있는 다른 동료 연구자의 결과물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 내용이 학계에서 국제적으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술저널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포렌식'은 다른 분야에 비해, 비교적 길이 좁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학회나 저널 정보를 얻기가 좀 더 어려운 느낌이 듭니다. 투고를 하려 할 때에도 어느 곳에 어떤 학회가 있어서 CFP를 제출할 수 있을지 수고롭게 찾아야만 합니다. 저 역시도 매일같이 다양한 사이트들을 즐겨찾기 해놓고 일일이 한 번씩 점검해야 하는 수고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런 걸 어디 한데 모아놓은 사이트는 없을까?라는 고민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만들어보았습니다.

본 사이트는 디지털포렌식, 침해사고대응, 사이버범죄 등 분야의 학술대회, 논문(Conference, Journal)의 Archive 정보를 손쉽게 연결합니다. 결과가 정확무오하다고 보장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만약 문제점을 발견하셨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cpuu@cs.kaist.ac.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 :

1. 웹 크롤링(scraping) 기법을 연습하고자 하는 취지로 개발한 것입니다. 모든 내용은 원본 사이트를 참조하여 기계적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저 역시 내용 전체를 알지는 못합니다. 2017년 3월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총 10종이며, 나열된 순서는 특별한 의미 없이 크롤링 작업이 쉬웠던 순서대로 임의로 나열한 것입니다. 혹시 관련된 좋은 학술지나 저술 정보를 알고 계시다면 추가적인 제보 부탁드립니다. 


2. 현재는 HTML 구문을 생성하여 파일로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방식이 아니며, 추후에 변경할 예정이지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화가 완성된다면 아마도 저자별 / 주제별 통계 분류 등이 지원될지도 모릅니다.


3. 해당 사이트는 논문이나 저널의 콘텐츠를 모두 보여주는 역할을 하지 않으며, 단순 링크만 제공합니다. SANS 등의 기관은 별도로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슬라이드를 열람할 수 있으나, 몇몇 저널은 유료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이나 연구기관의 경우 ScienceDirect, DBLP 등의 사이트와 제휴하여 구성원들에게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Google Scholar, arXiv.org 등에 직접 제목을 검색하셔서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입을 하지 않더라도 보통은 Abstract(초록)까지는 제공하여주기 때문에 자신이 흥미가 있는 내용인지를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거듭 말씀드리지만, 저는 모든 논문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솔직히 저는 저널 등의 지적 재산 물에 대한 현행 학술 커뮤니케이션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하는 Open Access 등의 움직임을 열렬히 지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저작권법 등을 어기면서까지 이 서비스를 운영할 용기도 자신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저널을 시청하실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 것까지만을 저의 역할로 삼으려 합니다. 


5. 새로운 Volume이 발표될 때 가능하면 빨리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장드리기는 사정상 어려우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6. 웹 크롤링이 정당한 방법인지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웹 크롤러를 제작한 개발자가 동산 침해, 정통망법 위반, 저작권법 관련으로 재판을 받은 판례가 있으며 각각의 결과가 사뭇 다릅니다. 저는 법률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데이터 크롤링은 쉽지만, 법정 공방은 어렵습니다. 저의 작업 관련으로 법리를 다툴만한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문제가 되는 경우 변호사 선임료를 지출하느니 차라리 순순히 정지명령에 응할 것입니다.


7. 본 사이트는 저의 Github 서버를 통해 웹 호스팅 됩니다. 서비스에 대한 악의적이고 불법적인 접근은 관련 법령에 따라 금지되며, 저는 사법기관에 신고할 의지가 있습니다. 또한 그런 경우 저의 사정에 의해 서비스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CPUU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