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에 칼리 리눅스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약 7GB의 용량을 차지하게 된다. 이는 공식 홈페이진 https://www.offensive-security.com/kali-linux-vmware-arm-image-download/ 에서 제공하는 kali-2.0.1-rpi2.img 파일이 6.8G인 만큼만 설치된 결과다. 

그런데 나의 경우에는 Micro SD card를 16GB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라즈베리 파이 2에 탑재한다. 그런데 칼리리눅스를 설치하면 16GB를 모두 사용하지 못한채 나머지 공간을 낭비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경우에 디스크 파티션을 재설정해주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라즈베리안OS에는 raspi-config라는 관리툴을 사용하여 쉽게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칼리리눅스에는 이것이 설치되어있지 않다. 구글링을 통하여 이를 쉽게 해결해주는 방법을 찾았다. (출처는 이곳이다.)

루트계정으로 접속한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raspi-config 패키지를 다운로드한다.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다음 명령어를 수행하여 몇가지 패키지들을 apt-get을 통해 설치한다.

이제 위에서 다운받은 raspi-config_20150131-5_all.d 패키지를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됨
설치가 완료됨

설치가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which raspi-config를 입력하여서 /usr/bin/raspi-config 라는 경로가 표출되면 정상이다. raspi-config명령어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에서 용량을 재설정
여기에서 용량을 재설정

변경된 내용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부팅을 수행해야 한다.

혹은


+

만약 이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gparted라는 패키지를 설치함으로써 GUI환경에서 아주 간단히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가장 확실한 방법은 커맨드라인을 사용하여 직접 수동으로 조작하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fdisk -l 을 사용하면 Device 의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dev/mmcblk0 이 됩니다.

그러면 disk [해당 디바이스 이름] 을 입력하면 위와같이 fdisk 명령모드로 넘어갑니다. 질문에 다음과 같이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Command > d : 파티션을 삭제하겠다는 뜻입니다.

Command >2 : 어느 파티션을 삭제할 것인지 partition number를 물어보는데, (1, 2) 중 선택해야 하며 Default는 2입니다. 2를 입력하시거나 Enter를 치시면 됩니다. 그럼 2번 파티션이 삭제됩니다.

Command >n : 다음에는 n을 누릅니다.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겠다는 뜻입니다.

Command >2 : 아까 지웠던 2번 파티션 부분에 새 파티션을 생성하겠다는 의미입니다.

Command >125001 : 파티션의 시작 위치를 물어봅니다. 위에서 /dev/mmcblk0p2의 시작(Start)위치가 125001이었죠? 그것과 동일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Default는 조금 다른 위치를 가리키고 있는데, 절대 Defualt를 사용하지 마시고, 위에서 /dev/mmcblk0p2의 시작 위치를 수동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Command >31116287 : 파티션의 끝 위치를 지정합니다. 여기에서는 Default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Command>w :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재부팅 하신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완료 된 화면!


CPUU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