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기 어려운, 믿기 힘든, 믿기 싫은 일이 벌어졌다. 모두의 예상을 깨고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미국의 제 45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확정되었다. 2016년 11월 8일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을 이겼으며, 사실상의 당선이 확정된 것이다. 그는 2017년 1월 20일 정식으로 미국 대통령에 취임한다.

개인의 정치성향에 따라 지지할 수도, 하지 않을수도 있다. 그러나 부인할 수 없는 분명한 사실은, 좋든싫든 어쨌거나 그는 미국의 대통령이 될 것이며, 그의 정책은 미국 뿐만아니라 전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각자 본인이 속한 분야에 대해 트럼프가 어떤 생각을 가졌으며 어떻게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인지가 궁금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의 선거관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그의 대선공약을 살펴볼 수 있다. 아래는 Cyber Security 부문에 대해 그의 정책의 방향성을 언급한 것으로, 미국 재향군인회(Retired American Warriors) 행사에서의 한시간 분량의 연설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 물론 대선공약은 지키지 않으려고 하는 약속이라는 ... 공약(公約)이 말 그대로 공약(空約)이 된 대한민국의 사례가 있다. 아마 연설문도 본인이 직접쓰지 않았고 똑똑한 참모진이 써주었을 가능성이 농후하지만, 어쨌거나 판단은 각자의 몫이다. (읍읍)



도널드 트럼프의 비전(사이버 보안 분야)

  • 미국 전역의 주요기반 시설에 대한 사이버 안보와 취약점 조치방안을 즉각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방, 법 집행기관, 민간 등 각각의 영역에서 사이버 검열 팀(Cyber Review Team)이 발족될 것입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합니다.
  1. 사이버 검열팀은 다양한 조직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권고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특히 위협요소에 따른 적절한 대비책을 가진 최상의 방어체계로, 미연방의 다양한 기관과 부서를 정기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2. 사이버 검열팀은 최신의 변화무쌍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정부당국을 보호하기 위해 구체적인 규약(프로토콜)을 제시할 것이며, 사이버 인식 개선을 위한 훈련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법무부에 합동 태스크 포스(TF) 팀을 창설을 지시하여, 사이버 위협에 대해 미연방과 각 주 및 자치단체들의 대응을 조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국방부장관과 합동참모의장이 협력하여 미국 사이버 사령부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시할 것이며, 특히 사이버 보안 영역에서는 두마리 토끼(공격과 방어) 모두를 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국가 또는 비국가 세력(*non-state actors: 기업이나 단체, 종교, 심지어는 테러조직 등)의 공격적인 행위를 차단하고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 선제적인 사이버 공격력을 강화를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재향군인회 행사 연설문 전문을 참고하십시오.


핵심 이슈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대조

  •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은 기밀문서를 안전하지 않은 이메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주고 받음으로써,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험에 빠뜨렸다. [Fortune, March 11, 2015]
  • 힐러리 클린턴은 미국에게 가장 위협이 되는 경쟁국가들(*중국과 러시아를 의미)을 여행할 때 자신의 개인 블랙베리 휴대폰을 사용하여 대통령 및 지인과 정보를 교류하는 중대한 보안사고를 저질렀으며, 이는 전문가들의 권고지침이나 보안규정을 위배한 행위이다. [CNN, July 5, 2016]
  • 힐러리 클린턴은 Confidential(*군사 3급 비밀)을 의미하는 “C”가 무엇인지조차 알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The Hill, Sept. 2, 2016]
  • 힐러리 클린턴과 그의 직원들은 문제가 된 33,000건의 이메일을 FBI 직원에게 제출하지 않고 임의대로 파기하였다.



출처 : 도널드 트럼프 선거공약 - 사이버보안 정책 부문 (https://www.donaldjtrump.com/policies/cyber-security)


참고 : 재향군인회(Retired American Warriors) PAC event 연설 동영상 - Cyber Security

CPUU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