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한국포렌식학회의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2급 자격증에 대한 필기시험 소개와 준비 노하우를 전하고자 합니다. (시험은 종로구 명륜동에 있는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캠퍼스에서 진행됩니다.)

1. 출제범위(2급 기준) :

먼저 필기시험의 출제범위를 소개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 http://www.forensickorea.org/forensic/information.asp )의 검정요강을 확인하시는 것이 정확하실 것입니다. 과목은 총 5개로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컴퓨터 구조 / 응용 프로그램 / 네트워크 / 데이터베이스 등의 과목은 기본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수준으로 공부하시면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다만, 포렌식 관점에서의 접근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른과목에 비해 5과목인 디지털포렌식개론은 문항수가 40이나 됩니다. 여기에서 기초실무+법률이론으로 명시되어있는데, 이걸 분리시켜서 생각한다면 6과목이라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이 용이할 것입니다.

2. 추천 수험서 :

한국포렌식학회의 공식 수험서
한국포렌식학회의 공식 수험서

우선 0순위 추천도서입니다. 고시계사에서 출판한 위의 도서는 기본서와 정선문제로 구성된 2권의 책입니다. 해당 책을 반드시 참고해야하는 이유는, 우선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시험에 대한 여타 다른 수험서가 전무한 상황에 유일한 책이라는 점, 그리고 본서의 저자이신 '노명선 교수님'이 디지털포렌식 검정시험 관리본부장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험 주최측의 공식 도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담이지만, 2014년에는 e-포렌식 이라는 통합된 책이었고 그것이 개정된 것이 현재 도서입니다. 개정전에는 약간의 오탈자, 정확하지 않은 문제와 정답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개정판에서 상당부분 개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은 2015년이며, 향후 학습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최신버전의 책을 통해 학습하시길 추천합니다.

+ 그 밖의 참고할 만한 도서 :

국내에 아직 디지털포렌식이 크게 활성화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책도 대부분 번역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좋은 책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이상진 교수님의 '디지털 포렌식 개론'이라는 도서는 입문자들에게 필독서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구매는 출판사 홈페이지 및 알라딘에서만 가능합니다.(다른 쇼핑몰에선 불가 혹은 품절) 그리고, '디지털 포렌식의 세계(개정판)' 도서 역시 가장 Hot한 책이 아닐까 합니다. 이 책은 실무적인 내용과 이론적인 부분 전체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너무 방대한 분야를 조금씩 맛보려니 너무 어렵다고 느끼실수도 있으나, 그냥 큰 그림을 보겠다는 생각으로 전체 내용을 여러번 훑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국내에 출간된(번역 포함) 디지털 포렌식 분야 서적을 대부분 읽어보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ㅋㅋ) 추후에 해당 내용도 포스팅하려합니다.


3. 강조사항 : 공대생에게 어려운 법분야..

컴퓨터 관련 범죄를 규율하는 현행 법률 규정
컴퓨터 관련 범죄를 규율하는 현행 법률 규정

아마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자격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공대생(컴퓨터 분야 혹은 정보보안에 관심이 있으신 분)일 것이라 추측합니다. 이분들에게 전자계산기 구조나 네트워크, DB는 별로 어렵지 않으실 수 있으나 법률은 매우 생소한 분야일 것입니다. 저 역시 공식수험서를 통해 처음 접했을 때 이 부분에서 진도를 나가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법제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형법, 형사소송법, 그외 민사 소송의 경우나 공정거래법,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법의 모든 내용을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무작정 법조문만 읽다보면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시험합격을 위해서는 무튼 이런 부분은 처음에 키워드를 제대로 잡고 출발해야 합니다.

  • 형사소송법 상의 증거 / 증명력
  • 디지털 증거가 사용된 판례 ( Daubert ? Frye ?)
  • 위법수집증거배제법칙 / 독수독과의 법칙
  • 디지털 증거의 무결성 유지 / 연계보관성 등등

위의 키워드들을 잘 이해하시고 공식수험서에 따라 학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최근 판례도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기억에 문항으로 어떤 사례를 주고 그것에 대해 평설하는 보기를 제시한 후 객관식 선택하도록 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무튼,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하겠습니다.

#디지털포렌식 #디지털포렌식전문가 #한국포렌식학회 #디지털포렌식전문가자격 #디지털포렌식필기시험

CPUU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