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운영하던 싸이월드 블로그 http://blog.cyworld.com/cpuu/14527135 의 내용을 이전하였음)


우분투 14.04 LTS 가 출시되었다.(2014. 4. 17) 한국서버는 아래에서 배포를 제공한다.

http://ftp.daum.net/ubuntu-releases/14.04/

http://ftp.kaist.ac.kr/ubuntu-cd/14.04/

daum ftp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해보았다.

Desktop image와 Server install image로 두 종류가 있다. 


Desktop image의 경우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설치시 별다른 설정이나 고급 옵션 지정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Desktop image는 Intel x86 PC용, AMD 64bit용, MAC 64 bit 용으로 3가지 이미지를 제공한다.

Server install image는 말그대로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에 설치하는 운영체제이다. GUI를 설치하지 않는다. Server버젼도 동일하게 intel, amd, mac용으로 3가지 이미지를 제공한다.


나는 Server install image 의 PC(intel x86) server install image를 다운로드하였다. 이 이미지는 (ubuntu-14.04-server-i386.iso)이며, 549MB이다. 이제 이미지를 부팅가능한 USB로 만들어야 한다.

http://pendrivelinux.com 에서 들어가서 스크롤을 좀 내리면 중간쯤에 Universal USB Installer를 다운받는다.

(윈도우 설치기준)
(윈도우 설치기준)

USB를 꼽고, 다운받은 UUI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해당 USB는 FAT32타입으로 포멧된다. 그리고 그 위에 선택한 iso이미지가 입혀져서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가 기록된다. 이 경우 ubuntu-14.04-server-i386의 설치디스크가 될 것이다. 확인을 눌러 진행하면 USB가 포멧되고 우분트 설치 및 시동디스크가 된다. 설치를 진행하려는 내 08년식 구형 hp노트북 스펙은 다음과 같다.


  • Menufacturer : Hewlett-Packard
  • Notebook Model : HP Compaq 2210b
  • Processor Type : Intel R Core(TM)2 Duo CPU T9300@
  • Processor Speed : 2500 MHz
  • Cache Size(L1/L2) : 64/6144 KB
  • Memory Size : 2048 MB

설치하려는 이 노트북에 USB를 꼽고 부팅을 한다.


  • F9 = Boot Device Menu
  • F10 = ROM Based Setup
  • F12 = Network Service Boot 
부팅 메뉴
부팅 메뉴

부팅시 F9을 누르면 부팅 디바이스 메뉴가 나와서 USB부팅을 선택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노트북 제조사 및 메인보드에 따라 BIOS설정이 다름. 보통 del키나 f2, f6 등으로 들어가서 설정해야할 경우도있음.)

USB부팅을 선택하여 설치가 시작된 화면.
USB부팅을 선택하여 설치가 시작된 화면.

언어를 설정해준다. 한국어로 설정할시 아직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고, 한/영키 작동이 안된다는 글을 봤었다. 그리고 영어 입력이 안되기 때문에 초기에 서버 세팅할때 터미널 조작을 하기 힘들다. 때문에 영어로 설치를 진행하여 기본 언어를 영어로 해두고, 추후 한글 키보드를 추가하는게 좋을 듯 하다.

위와 같이 설치 메뉴가 나온다. 첫버째 메뉴인 Intall Ubuntu Server 선택.

만약 설치하려는 컴퓨터의 상태를 확인하려면 메뉴에서 Disk check나 Memory check를 할 수 있다.

*이 글을 작성하는 노트북은 맥북프로이고, 지금 설치 진행중인 노트북이 hp인데.. 설치중이라.. 원활한 글 진행이 불가 -_-;;

설치 작업 진행하면서 글을 이어서 계속 수정하면서 쓰겠다!(201404190135)

설치는 다음 순서로 진행된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대한민국으로 설정함.ㅋㅋ 키보드 자동설정은 어차피 잘 안되고 한국어 인식률이 떨어지니 패스


2. 네트워크 하드웨어 찾기(자동), 네트워크 설정 

그냥 랜선 꼽아놓고 가만히 있었는데 자동으로 잡힌듯. 호스트 이름만 설정해주면 됨


3. 우분투 아카이브 미러 사이트 고르기, 설치 프로그램 컴포넌트 다운로드

설치할때 기본으로 설치되지 않은 패키지 파일을 미러 사이트에서 가져온다. 대한민국은 IT강국(?)이니 다른 나라보다 꽤 빨리 되려나. 어쨌든 잠시 기다리면 업데이트 패키지들을 가져온다.

사용자의 이름과 계정명, 패스워드를 설정한다. 패스워드는 2회 물어본다.

5. 시간설정

네트워크 서버로부터 자동으로 시간대를 가져오는 것 같다. "당신 아시아/서울 지역에 살지?" "ㅇㅇ"


6. 설치디스크 설정

자동 선택
자동 선택
위에 4GB짜리는 USB다;; 이거 말고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를 선택
위에 4GB짜리는 USB다;; 이거 말고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를 선택
왜 "아니오"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지 모르겠다.. 그냥 "예"
왜 "아니오"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지 모르겠다.. 그냥 "예"
포멧 완료되면..
포멧 완료되면..

왠지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체제 파일을 깔기 시작하나보다..

현재시각 03:00

베이스 시스템 설치 중입니다에서 6%를 진행하고 있다.

잠시 때려치고 자고 와야겠다.

뭔가 여러가지 설치를 정말 많이 한다.
뭔가 여러가지 설치를 정말 많이 한다.
드디어 마지막이 보이는듯!!
드디어 마지막이 보이는듯!!


7. 부트로더 설정

이야야 이제 재부팅만 하면 성공(끝!)

이제 각종 서버세팅이 남아있다.

그것은 내일로 미뤄두기로 한다.

현재시각 3:40. 굳나잇 잘자요


// 2015년 9월 21일 월요일 23:20. 기존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포스타입으로 스크랩해오며 내용중 일부 수정.

CPUU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